세종경찰청 사이버경찰청
글자크기 English
게시물검색

답변완료

보이스피싱을 막아준 세종경찰청 기돈단 박인호순경을 칭찬합니다.
작성자정우현 등록일23-07-11 12:12 조회수162
진행절차 접수[지방청] → 처리[지방청] 진행상황답변완료
7월 10일 저는 오후 두시경 모르는 번호로 전화를 받게되었습니다. 등기가 보냈지만 받지를않고 돌아와 전화를 하였다는 목적을 밝혔고 근무지와 주소지가 멀기에 받을수없고, 무슨종류의 등기인지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참고인 조사이고 성매매특별법, 불법자금은닉,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의 사유였고 저의 명의로된 우리은행 통장이 사용되었다 주장하였습니다. 그러고 직접 수령이 불가능하기에 인터넷 사건민원조회.kr 이라는 사이트를 안내받고 접속하였습니다. 

검찰청과 같은모습의 사이트이미지에 놀랐고, 저는 혹시나하는 마음에 대학동기이자 친구인 박인호 순경과 함께있는 카카오톡 단체톡방에 링크와함께 '이거피싱임?' 이라는 내용의 메세지를 남긴채 통화를 유지했습니다. 통화중이던 저는 그사이트를 제대로 확인할 생각을 하지못한채 민원조회버튼을 클릭했고, 구속영장, 통장입출금내역, 사건번호가 기재된 문서를 보며 지레겁을먹기 시작하며, 보이스피싱범의 요구에 맞춰 응답을 하기시작했습니다. 보이스피싱범은 범죄의 규모가 크다고 말하며 금감원과의 협동수사중이며 니가 대포통장인지 명의도용자인지 알기위해 금감원 
 출입을 허가받고 계좌추정민원서류 등을 작성하기위해 저의 잔고, 거래은행 등의 여러 정보를 질문하였고, 겁을먹은 저는 세뇌라도 걸린듯 순순히 대답하게되었고, 그 과정에서 엠바고라는 단어를 언급하며, '이 사건은 가족, 지인 그누구에게도 말하면 안된다. 가족, 지인을 통해 공론화가 되기까지 얼마나 걸릴것같나 범인들이 수사중인것을 알게되어 해외로 도주할경우 본인이 뒤집어쓸수밖에 없다' 를 강조하며 주변인들에게 연락을 할수없는 상황을 만든뒤, 범인들과 연락내역이 있는지 돈을 이체한흔적이 있는지 등을 위하여 휴대폰 검열을 하여야한다는 명목하에 저의 휴대폰에 Teamviewr host라는 어플을 설치하게 만든뒤 원격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피싱범들은 뜻대로 되지않는지 '금감원출입허가가 안뜬다  더 기억나는 은행,통장,카드 등이 없는지' 라는 말로 저를 몰아세우며 시간을 끌었고, 자영업자인 저의 매장의 전화는 계속 하여 울리고있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계속하여 흐르고 피싱범은 뜻대로 되지않자 저에게 휴대폰 재부팅을 요구했고, 그 과정에서 카카오톡 미리보기를 통해 박인호순경의 '매장 전화안받음' 이라는 내용의 카카오톡을보고는 피싱범과 통화를 끊는동시에 휴대전화를 받지않는 저에게 피싱사실을 전달하기위해 매장으로 전화를 걸던 박인호순경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박인호 순경은 전화를 받자 그 전화는 피싱임을 주장했고, 반신반의한 저를 위해 검찰 번호 1301을 안내해줬고 초반 인지하지못했던 피싱사이트 확인을 해주며 저에게 확신을 주었습니다. 

그 후 즉시 원격어플삭제와 시티즌코난과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할것을 안내하였고, 뭐에 홀린듯 피싱범의 말을 듣던 저는 분명 박인호순경의 지속적인 연락이없었다면 휴대폰 재부팅후 피싱범과의 연락을 지속하였을 것이고 결국에는 피싱사기 피해를 입게되었을 것입니다. 

계속된 연락시도와 겁에질려 반신반의하던 저에게 확신을 주어 금전피해, 보이스피싱사건을 발생하지않게 해주었기에 칭찬합니다.
'답변이 존재하는 글은 (수정/삭제) 불가능 합니다

답변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가대기중 매우만족 만족 보통 미비함 불만족
답변 : 안녕하세요 세종경찰청입니다.
작성자[세종경찰청]세종경찰청 등록일23-07-11 답변1
첨부물

우선 적절한 대처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지 않아 무척 다행으로 생각하고, 바쁘신 와중에도 해당 경찰관을 

칭찬까지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감사하게 생각하는 직원은 세종기동단 제1기동대 소속 박인호 순경입니다. 당연히 할 일을

하였음에도 칭찬을 해 주신 박인호 순경에게는 귀하의 마음을 충분히 전달하였습니다.


경찰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성심성의껏 안내드리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경찰업무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